아담과 하와는 가인과 아벨 둘 외에도 다른 자녀들을 낳았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성경은 이 둘만을 언급하고 있습니까? 왜냐하면 가인은 인류노선을 대표하고, 아벨은 생명나무의 노선을 대표하기 때문입니다.
1. 가인
자신을 위해 일하고 삶
땅을 섬기는 자 가인은 '땅을 섬기는 자'라고 불립니다. 이것은 그가 자신을 위해 일하고 살았다는 뜻입니다. 사람의 자아에 의해 사는 것은 사실상 사탄에 의해 살고 있다는 뜻입니다.
사탄에게서 유래된 자신의 관념에 따라 하나님을 경배함
가인은 인간적으로 말해서 잘못하지 않았습니다. 겉으로 볼 때 창세기 4장에는 마귀가 없습니다. 그러나 요 8:44에서 주 예수님은 살인하고 거짓말을 한 자가 마귀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요일 3:12는 가인이 악한 자에게 속했다고 말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경배하고 주님을 관심하려고 노력하며 주님을 가까이할 때 간교한 사탄은 그것을 금지하지 않고 우리를 하나님의 경륜에서 벗어나게 하기 위해 하나님의 계시와는 다른 길을 제시합니다. 가인은 자신의 수고의 열매를 하나님께 드렸습니다(창 4:3).
하나님께서 가인의 제물을 열납 하지 않으신 이유
하나님께서는 피 흘리는 제물을 원하십니다. 그러나 가인은 하나님이 원하시는 제물을 드리지 않고 자기가 자신의 관념에 따라 자신이 수고한 제물을 드렸기 때문이다(빌 3:9, 고전 1:30). 가인의 제물은 하나님을 모욕하는 것이었으며 그분의 눈에 가증스러운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길을 감
유다서 11절은 가인의 길을 사람들에 관해 말하고 있습니다. 가인의 길을 가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게 하기 위해 선한 일을 하는 것이며 마귀의 자극 아래 주제넘게 사람의 발명을 따라 자신의 노력에 의해 하나님을 경배하는 것입니다. 누가 종교를 발명했습니까? 그것은 가인 자신이 아니라 그 안에 있는 충동질한 자인 사탄이었습니다. 사탄은 지식나무를 먹도록 사람을 유혹함으로써 첫째 세대를 얻었고 하나님의 길을 떠나 사람이 발명한 길로 돌아가게 함으로써 둘째 세대를 사로잡았습니다.
마귀에게 사로잡힘
하나님은 가인에게 자비로우셨지만 가인은 회개하지 않았다. 하나님은 가인을 죽일 법적인 근거를 가지셨으나 그렇게 행하지 않으셨습니다. 오히려 그분은 죄가 가인을 움켜 삼킬 기회를 기다리며 문에 엎드렸음을 경고하셨습니다(창 4:7). 그 경고의 말씀에서 하나님은, 죄가 인격 곧 사탄이며 그는 가인을 노리고 있으며 가인은 그를 이겨야 한다는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가인은 하나님이 경고를 무시하고 오직 자신의 길을 주의했습니다.
하나님의 참된 경배자를 핍박함
가인은 하나님께서 그분의 참된 경배자인 아벨을 기뻐하시는 것을 보았을 때 시기했습니다. 아벨의 들린 얼굴은 가인을 자극하여 시기하게 했다. 오늘날에도 마찬가지입니다. 당신이 기쁘고 주님을 누릴 때 종교인들의 종교적인 시기심을 자극할 것입니다. 종교인들은 자신의 방법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바로 그 장소에서, 그들의 방법 아닌 하나님의 방법으로 그분을 섬기는 자들을 죽였습니다. 그들은 한 면으로 경배했지만 다른 면으로는 살인을 저질렀습니다. 이것이 종교의 시기심입니다. 종교 안에 있는 시기심보다 더 무서운 시기심은 없습니다.
2. 아벨
하나님을 위해 일하고 삶
‘양치는 자’ 아벨은 새 예루살렘에서 완성되는 씨입니다. 아벨은 매일매일 하나님을 위해 하나님에 의해 살았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위해 양치는 자였습니다. 아벨의 시대에 양은 주로 하나님을 위한 것이었습니다. 그의 일생의 목적과 관심은 하나님의 방법 안에서 하나님을 만족케 하는 것이었습니다.
하나님의 계시에 따라 하나님을 섬김
아벨은 자기도 떼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창 4:4)라고 말합니다. 아벨은 그의 관념과 사상과 방법 아닌 하나님의 구원의 방법에 따라 제물을 드렸습니다(히 11:4). 그는 자신이 타락한 부모에게서 태어났으며 하나님의 시각으로 볼 때 악하고 죄 있고 오염되었음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그는 구속을 위해 흘릴 피와 하나님의 만족을 위해 태울 기름이 있는 첫 새끼를 드렸습니다. 아벨의 행함은 나중에 주어진 모세의 율법의 요구와 정확히 일치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경배하는 그의 방법이 하나님의 신성한 계시에 따른 것이며 자기의 관념에 따른 것이 아니었음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타락한 사람인 우리가 생각하는 모든 것은 죄악 된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제쳐 놓아야 합니다. 우리 자신을 제쳐 놓는 것은 사실상 마귀를 제쳐놓는 것을 뜻합니다.
하나님의 첫 번째 제사장
아벨은 첫 번째 제사장이었습니다. 그는 제물을 드리기 위해 제사장을 고용하지 않고 자신이 직접 드렸다.
육신 안의 경배자에 의해 핍박당함
아벨은 자신의 길 안에서 하나님을 경배한 가인과 달리 하나님의 길 안에서 경배했기 때문에 가인에게 핍박받고 죽었습니다. 육신 안에 있는 경배자들은 항상 영으로 경배하는 자들을 반대하고 핍박합니다(갈 4:29).
그리스도의 예표
아벨은 그리스도의 예표였습니다(히 12:24). 아벨은 양치는 자였습니다. 주 예수님은 참된 목양자이시며 하나님의 백성이 참된 목자이십니다(요 10:11, 14, 히 13:20). 마 23:35는 아벨을의인 아벨이라고 부르고 행 7:52와 22:14는 주 예수님을 의인 아벨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아벨은 육신의 형에 의해 죽임을 당했습니다. 예수님 또한 그분의 유대 형제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셨습니다. 아벨의 피와 예수님의 피는 둘 다 말하는 피입니다. 창 4:10은, 아벨의 핏소리가 땅에서부터 하나님께 호소한다고 말합니다. 창 4:10의 예표의 성취인 히 12:24는 예수의 피가아벨의 피보다 낫게 말하는 뿌려진 피라고 말합니다. 우리에게 구속의 피, 씻는 피, 덮는 피가 있을 뿐 아니라 말하는 피가 있습니다. 아벨의 피는 땅에서 말하고, 예수님의 피는 하늘에서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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