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com, pub-7630135229376651, DIRECT, f08c47fec0942fa0

성경

사탄의 배역과 파괴

더디오 2023. 11. 7. 18:04

창세기 1장 1~2절에서,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혼돈은 엉망진창이 된 상태입니다. 하나님이 창조하신 땅이 황폐(荒廢, waste)하고 공허하게 되었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1절과 2절 사이에 땅을 황폐하고 공허하게 된 어떤 사태가 발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 사탄의 유래(由來)

1) 사탄은 하나님을 배반하기 전 그는 가장 높은 천사장이었음

사탄은 천사들 중의 하나였을 뿐 아니라 제일 높은 천사장이었으며 모든 천사의 머리였습니다. 에스겔 28장은 사탄의 배반하기 전의 위치에 대한 말씀으로 전부 두로 왕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겔 28:13은, "네가 옛적에 하나님의 동산 에덴에 있었다". 전후의 문맥을 따라 이것은 아담이 있었던 에덴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에덴은 땅 위에 있었던 것이 아니라 하늘에 있는, 즉 하나님의 성산(聖山) 위에 있었습니다. 그는 각종 보석으로 단장되어 있었습니다. 겔 28:13하, "네가 지음 받던 날에 너를 위하여 소고와 비파가 예비되었도다". 고대에 북이나 피리와 같은 악기는 왕을 위한 것이었습니다(단 3:5, 6:18). 이것은 사탄이 왕이었으며 우주 가운데 가장 높은 위치에 있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2) 기름 부음을 받은 그룹이었음

겔 28:14에서, "너는 기름 부 음을 받은 덮는 그룹임이여". 사탄은 ‘기름 부음을 받은 그룹’이었습니다. 이것은 아마 그가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법궤를 덮은 것으로 생각됩니다(출 25:20, 계 11:19). “내가 너를 세우매”. 하나님은 천사장에게 자기의 법궤를 덮도록 기름을 부으시고 임명하셨습니다. 에스겔서는 그룹이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며(9:3, 10:18) 하나님의 보좌에 제일 가까이 있던 자들(10:1, 1:26)이라고 말합니다.

 

2. 사탄의 배반

1) 배반의 원인

사탄은 마음이 교만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께 대항하여 배반했습니다. 겔28:17에서 그가 아름다우므로 그의 마음은 교만하여졌으며 그가 영화로우므로 그의 지혜를 더럽혔다고 말씀하십니다. 사탄은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다웠습니다. 그리고 그가 "완전한 인(印)"(겔 28:12)이었다는 말은 그가 아주 완전하였고 모자람이 없었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그는 자기의 아름다움을 보고 교만하여졌고, 자기의 영화로움을 보고 타락했습니다.

 

2) 배반의 목적

사탄이 배반한 목적은 자신을 높여 하나님과 동등하게 되는 데에 있었습니다. 사14:13-14에서 사탄이 배반할 때 다섯 번이나 내가라고 말했습니다. "내가 높이리라… 내가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나는 산 위에 앉을 것이다. 나는 가장 높은 구름 위에 오를 것이다. 내가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사탄은 하나님과 동등하게 되기를 원했습니다. 지위에 대한 야망이 온갖 배반의 요인이 되었습니다.

 

3) 과정

사탄은 하나님의 권위를 꺾으려는 악한 의도를 가지고 하나님을 배반하기 시작했습니다(겔28:15-18,사14:13-14). 그가 배반했을 뿐 아니라 그의 휘하에 있던 많은 무리의 천사들도 배반했습니다. 계 12:4, 9절에서 하늘의 별의 삼분의 일, 즉 천사의 삼분의 일이 그를 따랐고, 그 배반에 가담한 타락한 천사들이 곧 악한 영들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 땅 위에 있던 생물들은 후에 땅 위의 귀신들이 되었으며 그들 또한 사탄의 배반에 가담했습니다.

 

4) 결과

  • 하나님의 심판을 받은 사탄의 배반은 하나님의 심판을 가져옴

하나님은 자기의 창조물 가운데 어떠한 배반도 참을 수 없는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사탄이 배반한 즉시 사탄에게 그분의 심판을 선포하셨습니다. 겔 28:15-18은,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불의가 드러났도다 네 무역이 풍성하므로 네 가운데 강포가 가득하여 네가 범죄 하였도다 너 덮는 그룹아 그러므로 내가 너를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내었고 화광석 사이에서 멸하였도다 네 마음이 교만하였으며 네가 영화로우므로 네 지혜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열왕 앞에 두어 그들의 구경거리가 되게 하였도다". 사 14:15는, "그러나 이제 네가 음부 곧 구덩이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에스겔 28장 18절은 "네가 죄악이 많고 무역이 불의하므로 네 모든 성소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네 가운데서 불을 내어 내가 너를 사르게 하고 너를 목도하는 모든 자 앞에서 너로 땅 위에 재가 되게 하였도다". 그러므로 하늘과 땅은 하나님에게 심판을 받았습니다. 욥 9:5~7까지에서 이르시기를 하나님께서 진노하심으로 산을 무너뜨리시며 땅을 움직여 그 자리에서 미시며 해를 명하여 뜨지 못하게 하시며 별들을 봉(封)하셨다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은 언제 이렇게 하셨는가? 이것은 아담의 세계 이전, 즉 하나님께서 사탄과 그를 따르던 자들의 배반으로 하늘과 땅을 심판하실 때 일어난 일임에 틀림없습니다. 하나님의 심판으로 인해 하늘은 빛을 내지 않고 땅은 흑암으로 덮였습니다. 하나님께서 심판하신 후에 땅이 깊은 물아래에 잠겼다는 사실은 하나님께서 땅을 홍수로 말미암아 물로 심판하셨음이 분명합니다. 그러므로 황폐하고 공허하게 된 땅은 깊은 물속에 잠겼으며 흑암으로 덮이게 된 것입니다(창 1:2).

 

  • 배반한 천사들과 귀신들도 심판받음

아담이 창조되기 전 하나님은 사탄과 그를 따랐던 자들을 심판하셨습니다. 심판을 받은 후 배반한 천사들은 공중에 있는 악의 영들(엡 6:12)이 되었으며 살아 움직이는 것들은 그들이 심판을 받음으로 형체 없는 영들, 즉 물속에서 거하는 귀신들이 되었습니다. 사탄과 배반한 천사들과 귀신들은 하나님에게 심판을 받았지만 그들은 여전히 오늘도 움직이며 역사(役事)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들에게 내려진 심판이 아직 집행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언젠가 완전히 집행당할 날이 올 것입니다(계 12:12, 마 8:29, 눅8:31).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에게 내려진 심판은 왜 아직 집행되지 않았는가? 그 이유는 하나님께서는 교회가 일어나기를 기다리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심판자이신 하나님은 자기의 심판을 내리셨지만 그분은 그 심판을 집행할 집행인을 기다리고 계십니다. 결국에 마귀는 불 못에 던지울 것이며(계 20:10), 그때에 사탄과 그의 추종자들에게 내려진 하나님의 심판의 집행이 끝날 것입니다.

'성경'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람의 영, 생명주는 영, 연합된 영  (0) 2023.11.14
생명나무, 선과 악의 지식의 나무  (0) 2023.11.09
'아멘'이란 무슨 뜻 일까요?  (0) 2023.11.07
기도의 의미, 기도의 실행  (0) 2023.11.06
구원받은 것을 앎  (0) 2023.11.06